[AoN] 국정감사, 방송과 정치인의 미묘한 뒷거래?



매년 9월이면 어김없이 국정감사의 시절이 온다. 이때가 되면 방송기자들과 보좌관들이
마치 암거래상처럼 은밀히 만나는 일이 잦아진다.
국회 의원회관이나 주변 식당에선 서로 자료 파일을 주고 받는 방송기자와 보좌관들을
흔히 목격할 수 있다.

방송기자는 국회의원만이 갖는 정부부처 자료요청 권한을 이용해서 다른 기자들이 미처
파악하지 못한 단독성 기획기사를 쓸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특히 국정감사 자료를 근거로한 뉴스는 일종의 불문율이 있는데, 해당 기사원을 제공한
국회의원의 정식 텔레비젼 인터뷰를 해 준다는 것이다.

국회의원들로써는 TV 뉴스에 그럴싸하게 등장해, 지역구 의원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과시할 수 있고, 영향력도 더 넓힐 수 있게 되는 소중한 기회다.

특히 초선이나 재선 의원 가운데, 같은 지역구에 막강한 경쟁자가 있는 경우엔
국정감사 때 더 애가 탄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국정감사 뉴스에 등장하는 의원님들의 자막 처리에서
소속 정당을 빼야 하는 것 아니냐는 움직임이 제기됐다.

기사꺼리를 가져오는 기자야, 여당이든 야당이든 상관을 안하지만,
이를 이용해 기사를 만드는 과정에서 데스크나 보도국장 등 고위 관계자들이
특정 정당의 자료를 기사화하는데 반감이 있거나 부담감을 갖는 경우가 있다.

때에 따라선 어느 특정 정당이 반복적으로 해당 방송사의 국감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불편한 경우도 생기는데, 상대 정당에서 강하게 컴플레인을 제기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고 어느 당 몇개씩, 기준을 정할 수도 없는 현실이고
따라서 아예 소속정당 대신, 해당 의원의 상임위원회를 집어 넣는 대안이 나온 것이다.

또다른 이유는, 국회의원이 국정감사를 하는 건 특정 정당에 소속된 당론에 따른
업무라기보다는 해당 상임위에 소속돼 진행하는 고유 사무이기 때문이라는 논리다.

따라서 국회의원 인터뷰에 있어서 소속정당의 표기는 지상파 방송에서 점차
사라지고 있으며, 소속 상임위를 표기하는 방향으로 가는 추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회의원들의 국정감사 자료제공에 따른 부작용도 적지 않은게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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